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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irectX12] 11) Light - 1 (이론) 본문
DirectX12
[DirectX12] 11) Light - 1 (이론)
GiveZero
2023. 1. 17. 15:49
조명과 음영의 개념
- 조명과 음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
- Light Source
- Suface orientation
- Surface properties
- psychological effect
- contrast 차이와 Mach band효과 등
- 조도 함수와 광원의 색 기여도
- 조도 함수
- 물체 면의 밝기는 광원의 모든 영향의 합으로 구함
- 점광원
- 빛이 방사형으로 진행
- 위치성 광원
- 밝기는 광원과 표면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
- 원거리 광원
- Distant Light, 광원이 태양과 같이 매우 먼 위치에 있음
기본 조명 모델
- 광-재질 상호작용
- 눈에 색이 감지되는 과정
- 현실에서는 태양으로부터 백색광
- 물체의 표면에서 일부 파장대는 흡수 나머지는 방사
- 방사된 빛이 눈에 들어오면 어떤 색을 감지
- 물체의 표면의 특성이 정의가 필요
- 표면의 색이나 투명도 등이 있고 표면마다 서로 다른 광 -재질 상호작용 특성이 있음
- 퐁의 반사모델
- 경험적인 지역 조명 모델
- 주변광과 방향광에 의한 난반사와 전반사를 이용
- 주변 반사
- 확산반사 (난반사)
- 표면에서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빛을 산란
- 확산체 종류
- 확산광의 세기
- 물체면이 서있는 방향에 따라 다름
- 시점의 방향과는 무관
- 람베르트 법칙
- 입사각: 광원벡터, 법선벡터 사이각
- 면의 밝기는 입사각의 코사인에 정비례
- 경면반사 (전반사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