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real Engine/이론

[Unreal Engine 3D] Animation - 2

GiveZero 2023. 1. 31. 16:47

애니메이션 리타게팅

종종 애니메이션은 같은 뼈 구조로 이루어지지 않는다.

 예를들어 언리얼 4와 언리얼 5의 기본 3D캐릭터 애니메이션만 봐도 확인할 수 있다.

spine 의 개수가 다른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하지만 이러한 뼈 구조가 달라도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'Animation Retargeting' 이다.

같은 구조들을 Node화 하여 진행한다.

 

애니메이션 노티파이

애니메이션 도중 발생하는 음향, 또는 효과들을 넣을 때나

두 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을 맞출 때  효과적인 방법이다.

 

예를들어, 전사 캐릭터가 칼을 휘두를때 휘두르는 소리와 검이 지나가는 효과를 나타내고 싶다고 할 때

 

검을 휘두르는 애니메이션이 진행될 때 Add Notify - PlaySound 를 통해 소리를 넣어줄 수 있고,

 

Add Notify - Play Particle Effect 를 통해 효과도 넣어 줄수 있다. (나이아가라도 가능)

 

두개의 걷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한다고 할 때, 두개의 프레임이 다를 수 있다.

만약 이럴 때 발이 안맞아 어색한 모습의 애니메이션이 실행이 될텐데,

 

두개의 애니메이션에 Marking을 하여 두개의 애니메이션의 그룹을 지정하여 [Do Sync] 를 하게 된다면 싱크로율이 맞도록 엔진에서 직접 프레임을 조절하게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