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real Engine/이론
[Unreal Engine] 1) 화면 구성 / Viewport 조작
GiveZero
2023. 1. 23. 13:32
메뉴 바
파일 , 편집 창 등 언리얼 에디터의 여러가지 명령에 접근 가능
에디터에 맞는 메뉴바가 나타남 (레벨에디터, 블루프린터 에디터 등)
메인 툴바
자주 사용되는 기능,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음
- 저장, 드롭다운 메뉴(콘텐츠 편집 모드 변경)
- 콘텐츠 바로가기(공통에셋 추가)
- 블루프린터 바로가기
- Cinematics 바로가기
- 플레이모드 컨트롤러(플레이 또는 일시정지)
- 플랫폼 선택
- 세팅( 언리얼 에디터, 레벨 에디터 등 설정)
레벨 뷰포트
게임 속 세상 레벨을 바라보고 액트 배치 가능
뷰포트 설정버튼을 통해 바라보는 시점을 변경 가능
컨텐츠 드로어 / 컨텐츠 브라우저
프로젝트 내 포함된 에셋을 찾아 선택하고 작업 가능
고정하게 된다면 컨텐츠 브라우저로 바뀜
아웃라이너
현재 레벨에 배치되어 있는 모든 컨텐츠들을 하이어라키, 계층적 트리 형태로 볼 수 있음
디테일 패널
레벨에서 액터를 선택하면 선택한 자세한 정보 확인 가능
다양한 속성들이 표시되는데, 액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프로퍼티 확인 가능
원근 뷰
Mouse 좌클릭
- 드래그 : 카메라 좌우 회전
- 앞뒤 : 뷰포트 앞뒤 이동
- Alt : 포커싱 지점을 기준으로 회전
Mouse 우클릭
- 카메라 이동 X 회전만 함
- WASD 키와 함께 사용하면 편함 (E , Q : 위아래 / C, Z : 줌인 줌아웃)
- 줌 기능은 우클릭을 때는 순간 원래대로 돌아옴
- 마우스 휠을 돌리면 카메라 이동속도 조절 가능
- Alt : 포커싱 지점을 기준으로 카메라 앞 뒤 이동
Mouse 좌우버튼
- 위 , 아래, 좌, 우 이동
액터 더블클릭 또는 F키
- 빠른 이동
직교 뷰
거리에 따른 왜곡 없는 뷰
좌클릭 : 선택드래그 가능
우클릭 : 이동
좌우클릭 드래그 : 줌인 줌아웃
휠 : 길이나 거리를 잴 수 있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