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irectX12

[DirectX12] 1) 렌더링 파이프라인

GiveZero 2023. 1. 13. 23:13

CPU, GPU

CPU GPU
- 복잡한 연산
- 직렬(순차)처리 방식에 특화된 구조
- 한번에 한가지 명령어만 처리
- 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병렬 처리 방식
- 캐시 메모리 비중이 크지 않음
- 연산을 할 수 있는 ALU 개수가 많음
- 간단한 연산
 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많은 계산들 ( 정점, 픽셀단위 ) 을 병렬처리하여 빠르게 처리함

 

렌더링 파이프라인

 

Rendering Pipeline

  1. Input assembler : 정점 정보 전달 
  2. Vertex Shader(VS) : 정점 정보 대상으로 연산 (좌표 이동, Skinning, Mopping, Lighting)
  3. Tessellation : 새로운 정점 생성 , 지형 과 같은 거시적인 단위 
    1. Hull Shader
    2. Tessllator
    3. Domain Shader
  4. Gemetry Shader : 새로운 정점 생성 , Tessellation 보다 작은 단위
  5. Rasterizer : 정점을 대상으로 삼각형을 만들어 픽셀로 변환하고, 내부 점들은 보간
  6. Pixel Shader : 최종적으로 색상을 입히는 단계
  7. Ouput Merger : 최종 결과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