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irectX12
[DirectX12] 1) 렌더링 파이프라인
GiveZero
2023. 1. 13. 23:13
CPU, GPU
CPU | GPU |
- 복잡한 연산 - 직렬(순차)처리 방식에 특화된 구조 - 한번에 한가지 명령어만 처리 |
-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병렬 처리 방식 - 캐시 메모리 비중이 크지 않음 - 연산을 할 수 있는 ALU 개수가 많음 - 간단한 연산 |
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많은 계산들 ( 정점, 픽셀단위 ) 을 병렬처리하여 빠르게 처리함 |
렌더링 파이프라인
- Input assembler : 정점 정보 전달
- Vertex Shader(VS) : 정점 정보 대상으로 연산 (좌표 이동, Skinning, Mopping, Lighting)
- Tessellation : 새로운 정점 생성 , 지형 과 같은 거시적인 단위
- Hull Shader
- Tessllator
- Domain Shader
- Gemetry Shader : 새로운 정점 생성 , Tessellation 보다 작은 단위
- Rasterizer : 정점을 대상으로 삼각형을 만들어 픽셀로 변환하고, 내부 점들은 보간
- Pixel Shader : 최종적으로 색상을 입히는 단계
- Ouput Merger : 최종 결과물